CS CENTER 052.716.7075

  • 월,화,목,금09:00 ~ 18:30
  • 수,목요일09:00 ~ 13:00
  • 점    심12:30 ~ 14:00
  • 일요일/공휴일 휴진

굴절이상

/ 영유아시력클리닉 / 굴절이상

눈 앞에 있는 물체에서 나온 빛은 눈의 앞부분을 지나면서 꺾어져서 눈 안에 초점을 맺게 되는데, 이렇게 빛이 꺾어지는 현상을 “굴절”이라고 하며, 굴절이 적절히 되어 깨끗한 초점을 맺을 수 있는 경우를 “정시”라고 합니다. 정시가 아니라면 굴절이상이 있는 것이고, 굴절이상의 종류에는 근시, 원시, 난시가 있습니다.

굴절이상(정상/근시/원시)

근시는 눈의 굴절력에 비해 안구의 길이가 길어서 망막에 정확히 맺혀야 하는 초점이 망막의 앞에 맺히는 경우로, 망막에 초점이 잘 맺히게 하려면 오목렌즈로 된 안경이 필요합니다. 원시는 이와 반대로 안구가 짧아서 볼록렌즈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이때 광학적으로 오목렌즈를 사용하는 경우 도수 앞에 (-)를 붙이고, 볼록렌즈를 사용하는 원시의 경우는 렌즈 도수 앞에 (+)를 붙여 표기합니다. 그러므로 ‘시력이 마이너스다’라는 표현은 잘못된 것입니다.

‘눈이 나쁘다’는 말은 일반적으로 근시, 원시, 난시 등으로 안경이 필요한 경우를 말합니다. 안경돗수가 올라가는 경우 눈이 더 나빠졌다라는 표현을 사용하지만 안경, 렌즈 등으로 교정시력이 잘 유지되는 경우에는 굴절이상의 변화가 생긴 것일 뿐 눈에 구조적인 이상이 생기는 것과는 다른 문제입니다. 다만, 근시나 원시, 난시의 굴절이상이 아주 심할 경우에는 눈에 구조적인 다른 이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력이 발달해야 하는 시기의 어린 아이에게 심한 굴절이상이 있는 것을 방치하면 시력이 발달하지 못하고 약시 가 생길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는 자신의 시력이 나쁘다는 것을 잘 모르고 따라서 잘 안 보인다고 먼저 얘기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굴절이상이 있지 않은지, 시력발달이 잘 되고 있는지, 적절한 안과검진이 필요합니다.

01 근시

근시는 눈의 굴절력에 비해 안구의 길이가 길어서 망막에 정확히 맺혀야 하는 초점이 망막의 앞에 맺히는 굴절이상으로, 가까이는 잘 보이지만 멀리는 잘 보이지 않고 (-)기호로 도수를 표시하는 오목렌즈로 교정합니다.

근시의 교정

근시의 교정 (그림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

근시의 발생과 진행에는 유전적인 성향이 어느 정도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안구가 앞뒤로 길수록 근시도 심한 경향을 보입니다. 그러므로 근시는 대개 성장이 급격히 시작되는 학동기에 눈도 같이 자라면서 시작되어 성장기에 점점 진행하다가 성장이 둔화되는 사춘기 이후 진행이 같이 둔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근시가 처음 생긴 후에는 진행하는 양상을 띠므로 “처음에는 시력이나 안경도수가 미미해서 안경을 써도 잘 보이고 안 써도 잘 보이고 그냥 그랬는데, 안경을 썼더니 점점 눈이 나빠져서 몇 년 후에는 안경을 안 쓸 수 없게 되었고 도수가 점점 높아졌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됩니다. 약시나 다른 질환이 없는 단순근시에서 안경을 쓰면 멀리 있는 물체도 잘 보이게 할 뿐이고, 안경을 쓰면 근시가 없어지거나 근시의 진행을 늦춰주는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근시의 변화가 생기는 학동기에는 정기적으로 안과에서 정확한 시력검사를 받고, 필요하다면 안경 등으로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시진행을 늦추기 위해 햇빛을 적절히 쬘 수 있도록 야외활동을 권장하며, 어두운 곳이나 흔들리는 차 안에서 핸드폰이나 책을 보는 등 근거리작업을 하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근시의 진행이 빠르다면 진행을 늦추기 위한 특수렌즈나 조절마비제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02 원시

근시와는 반대로 안구의 길이가 짧아서 망막에 정확히 맺혀야 하는 초점이 망막의 뒤에 맺히는 굴절이상으로, 멀리 보는 것보다 가까이 보는 것이 더 어려운 경우입니다. 원시가 있어도 조절(가까운 곳에 초점이 맞도록 눈의 굴절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을 하면 어느 정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원시가 심하지 않다면 시력감소보다는 두통, 눈의 피로를 호소하고, 개인차가 있지만 원시가 심하면 시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또, 내사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기호로 도수를 표시하는 볼록렌즈로 교정하며, 노안 때 사용하는 돋보기와 같은 렌즈이지만, 노안은 원래의 굴절상태와 무관하게 나이가 들면서 조절이 잘 안되어 가까운 거리를 보기 어려워지는 것으로 원시와 노안은 다른 것입니다.

원시의 교정

원시의 교정 (그림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

03 난시

난시란 빛이 축에 따라 다르게 굴절하는 굴절이상으로, 눈이 찌그러진 탁구공과 같은 모양을 가진 경우입니다. 동그란 탁구공 하나를 반으로 잘라서 두 손가락으로 양쪽 가장자리를 지그시 누르면 눌린 쪽은 휘어지고 반대쪽은 조금 펴지는 것처럼, 눌린 쪽은 곡률이 커지기 때문에 빛이 많이 꺾이고 반대쪽은 빛이 적게 꺾이게 되어 물체의 초점이 이중으로 생기는 것이 난시입니다.

원주렌즈를 사용하여 교정하며, 난시가 심하지 않을 때는 눈피곤과 두통, 난시가 심할수록 시력저하를 느끼게 되지만, 어린 아이의 경우는 증상을 호소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급여 진료비용 등의 고지

닫기
항목 단위 비용 최저비용 최고비용
일반진단서 1부 10,000    
상해진단서 1부   100,000 150,000
소견서 1부 5,000    
입퇴원확인서 1부 3,000    
수술확인서 1부 3,000    
진료확인서 1부 3,000    
진료기록사본 1부   100 1,000
진료기록영상 (CD) 1장 10,000    
제증명서 사본 1부 1,000    
조절성 인공수정체 단안   900,000 3,200,000
하드렌즈 양안   220,000 330,000
드림렌즈 양안   1,000,000 1,400,000